아크용접

아크용접

  • Read Level:1
  • Write Level:2
  • Upload Size:1Mb

고장력강 용접에 있어서 주안점?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용접에 대하여 잘 모르는 1인 입니다. ;;

다름이 아니오고 제가 용접테스트를 주로 하는데요

요즘 자동차 강판이 경량화가 됨에 따라 고장력강을 많이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 DP강(dual phase steel)이란 강재를 용접테스트를 해야하는데

여러군데 자료를 조사해보니 와이어는 ER70s-6(YGW12)을 사용하라고 나오던데요

고장력이다보니 와이어도 고장력 강판용으로 사용해야할것 같은데 ER70s-6은 50킬로급 고장력 강판용이라서 ;;;

만약에 모재가 DP 780(인장강도 800Mpa이상)정도의 재료를 용접할때에도 ER70s-6의 와이어를 사용해도 무방할까요 아니면 좀더 높은

와이어를 사용해야할까요?(카달로그를 보니 55키로급와이어도 있더라고요 )

그리고 보호가스는 무엇을 사용할까요 ㅡㅜ (아는게 없음)

여기서 또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DP 780의 재료를 용접하게 되면 용접후 어떠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을 까요??

예를 들면 변형이 심하다든지 물성치가 떨어진다든지 할 것 같은데 ;;;
(재료두께는 2.3~3.2t정도 됩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질문이 지저분하네요 ;;; 죄송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고장력강의 용접시공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고수님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제 의견을 적어보면

1. DP강을 제작은 열처리에 의한 이상 조직을 생성하므로 용접을 하게 될시에 이러한 물성치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어보여 용접시 제작시 입열량을 적게 하는 용접법을 적용한다.(pulse GMAW라든지.)

2. 연강에 비해 변형이 크게 발생할수 있으므로 용접지그의 구성을 강하게 구속한다.(일반 연강에 비교할때)

3. 용접와이어는 용접후 용접부의 퀜칭으로 인해 강도가 향상하므로 50키로급 와이어를 사용해도 괜찮다.  보호가스는 아르곤 80% 이산화 탄소20%의 혼합가스를 사용한다.

제 생각이 맞나요 ㅜㅜ;;;;;

댓글목록

이유철님의 댓글

이유철
안녕하세요.

DP780 강재가 만약 YS Min 780이라면 용접재료도 당연히 동일한 강도를 가지는 급으로 사용하셔야 겠지요? 다만 박판이라 모재/HAZ/WeldMetal 구분이 어려운 Joint 라면 잘 모르겠습니다만... ER120S-X 계열이 강도면에서는 Matched Welding Consumables 이네요.

의견 적으신 것 중에.

1. HAZ에 대한 조직 변화를 신경쓰시는 것 같은데, 고장력강은 800~500C 냉각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 일정 정도 이상의 과냉이 발생하면 HAZ 및 용접부 취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ulse GMAW가 절대 입열량을 적게 하는 용접 방식은 아닙니다. Peak 전류/Back Ground 전류/Hz 등을 따져 봐야 합니다.

2. 변형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그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지그 사용시 용접부 응력 발생도 있으므로 모든 것을 따져 봐야 합니다.

3. 아닙니다. 고장력강은 퀜칭이 되도록 하면 안됩니다. 퀜칭해서 강도가 향상될 수 있지만, 경도가 올라 간다는 점. 그리고, 퀜칭을 통한 강도 증가는 상응하는 용접 응력 및 취성을 가져 온다는 점. 그게 고장력강이라는 점입니다.

보호 가스는 적용할려고 하는 용접봉의 사양에 따라 가야 합니다. 

많은 검토를 하셔야 합니다. 모재가 2.3~3.2t 인 경우에 필렛이 아닌 이상에야 Butt에서 GMAW 적용이 합당한 용접 프로세스인지, Fillet 이라면 적용 용접 재료의 범위가 넓어 지는 부분도 있다는 것. 전체적으로 전문가와 상의해서 검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유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