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기타

  • Read Level:1
  • Write Level:2
  • Upload Size:1Mb

시험 출제 문제 문의 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2010년 기능사 제 4회 필기시험
제가 이번에 특수용접기능사
자격 시험을 위해 필기를 쳤습니다
30번 문제에 "각종 용접부의 결함 중 용접이음의 용융부 밖에서 아크를 발생시킬 때 아크열에 의하여 모재에 결함이 생기는 결함은?"
이라고 문제가 나와 있고 보기에는
가. 언더컷 나. 언더필 다. 슬래그섞임 라. 아크 스트라이크라고 나왔습니다
정답 답안지에는 라.아크 스트라크 라고 알려 주더군요
궁금한 것은요 [용융부 밖에 아크] <<< 이말은 언더컷도 포함이 되는것이 아닙니까? 
결론은 언더컷도 아크열이 용융부 밖에서 발생하여 모제가 녹는것인데....
가. 언더컷은 답에 해당 되지 않나요? 자격증 시험을 앞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정확한
답을 알려 주십시오 꼭 살펴 주세요

댓글목록

지정민님의 댓글

지정민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임을 먼저 밝혀 둡니다.

언더컷의 경우 아크열이 어디에서 발생하느냐의 관점 보다는 용접봉의 조작 미숙 즉 운봉법의 미숙련으로 인하여 용융부 또는 개선부 양끝단에 머물러주지 못하여 발생하는 일련의 용접 시공상의 결함으로 볼 수 있답니다. 또 아크의 발생 부분을 본다면 언더컷은 용접 이음부안에서 아크가 발생되는 것으로 간주가 됩니다.

아크 스트라이크라는 결함은 아크 발생시 용접부 이외의 모재부에 발생되는 순간적인 아크임으로 모재에 급열, 급냉이 되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관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구요.

따라서 문제에도 밝혔다시피 용융부 밖에서 아크를 발생시킨때 아크열에 의한 모재에 발생되는 결함은 아크스트라이크라고 보시는 쪽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