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피복아크 용접의 실제

(1) 아크 발생 방법
아크를 발생시킬 때에는 핸드 실드로 얼굴을 가리기 전에 용접봉의 끝을 모재에 가까이해서 아크를 일으킬 위치를 정한 뒤 핸드 실드로 얼굴을 가리고, 재빨리 용접봉을 모재에 접촉시켜 순간적으로 3∼4mm 끌어올리면 아크가 발생된다. 처음 이 동작을 할 때는 아크가 발생되는 것이 두려워 잘 안 되며 무의식 중에 아크를 보는 일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눈병이 생기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크를 발생시키는 방법으로는 <그림1> 과 같이 용접봉의 끝을 공작물 표면에 순간적으로 가볍게 대었다가 재빨리 끌어올리면 아크가 발생되는데, (a)나 (b)와 같이 용접봉을 공작물에 긁는 방법이 있다. 긁는 방법은 초심자가 이용하면 쉽게 아크를 일으킬 수 있고, 찍는 방법은 숙련된 자만이 이용할 수 있다.

아크 발생을 처음으로 해 보면 용접봉을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 용접봉이 공작물에 붙는 일이 많다.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용접봉을 공작물에 누르는 것처럼 하면서 홀더를 좌우로 2∼3회 움직이면 용접봉이 쉽게 떨어진다.

<그림1>에는 아크 발생의 3가지 방법이며, 숫자는 용접봉의 이동 순서이고 행로의 가는 부분은 침착하고도 재빨리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 그림1 > 아크의 발생



웰드넷의 허락없이 본 내용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http://www.wel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