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피복아크 용접의 실제

(3) 아래보기 위빙 비드
직선 비드보다 폭이 넓은 비드를 만드는 경우에는 용접봉의 끝을 반달 모양으로 운봉시키면서 비드를 만든다. 이것은 모든 운봉법의 기초가 되는 것이므로 정확히 습득해야 한다.

1)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은 직선 비드와 똑같으며 <그림1>과 같이 경사지게 하고, 좌우에 대해서는 서로 90˚가 되도록 잡는다. 아크의 길이는 사용하는 용접봉의 심선 지름과 거의 동일하게 한다.


< 그림 1 > 용접봉의 위치

2) 반달형 운봉 요령

< 그림 2 > 위빙 비드의 운봉 방법

용접봉의 끝을 <그림2>와 같이 반달형으로 운봉시키며 그 폭은 용접봉 지름의 2∼3배가 적당하고, 만들고자 하는 비드의 폭보다 약간 좁게 운봉을 한다. 이 폭이 너무 넓으면 비드는 평평하게 되어 언더컷을 일으키기 쉽고 파형도 고르지 못하게 된다. 또 반달의 피치는 5∼6mm가 되게 한다. 용접봉 끝의 운봉 속도는 반달형의 중앙을 빠르게 양쪽 끝으로 감에 따라 느리게 하여 끝에서는 봉을 잠시 정지한다.

반달의 중앙을 빨리 운봉하는 것은 양 끝보다 중앙이 너무 고온도로 과열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고, 끝에서 잠시 정지하는 것은 언더컷을 막아 비드 폭을 맞추기 위해서이다. 초심자는 용접부 중앙을 지날 때는 입으로 “하나”, 용접부 끝에서 정지할 때는 “둘, 셋”하고 박자를 셀 정도의 시간으로 운봉하면 좋다.


< 그림 3 > 위빙 비드의 운봉 요령

실제 작업에 있어서 아크를 발생시키면 모재는 갑자기 녹아 용융풀이 된다. 이것과 동시에 용접봉 끝도 녹아 용적이 모재에 이동해서 용융 풀 전체에 퍼진다. 용적이 용융 풀을 충분히 채우면 용접봉을 반달 모양으로 그리면서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그 끝에서 봉을 잠시 정지한다. 끝에서 봉을 정지시키면 용융 풀은 달걀 모양으로 되고 모재는 점선 부분까지 녹아서 용접봉에서 옮겨간 용적은 이 녹은 부분 전체에 퍼지고 용적의 표면 장력으로 둥글게 된다. 용적의 쌓임이 적당하면 용접봉을 왼쪽으로 이동시켜 앞에서와 같이 반달형의 끝에서 잠시 정지하고 용적의 쌓임을 기다린다. 이상의 운봉을 반복하면 비드는 볼록하게 쌓이고 언더컷, 오버랩 등도 일으키지 않으며 비드의 폭, 높이도 균일하게 아름다워진다.

이 운봉법에서 특히 주의할 것은 운봉의 폭을 쌓으려고 하는 비드의 폭보다 약간 좁게 하고, 반달형의 양끝에서 봉을 잠시 정지시킨 다음 용적이 쌓이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이 봉을 정지하는 시간은 용적이 용융 풀을 충분히 채우는 정도로 하면 좋고, 너무 길면 오버랩이 생기며 너무 짧으면 언더컷이 생긴다.


웰드넷의 허락없이 본 내용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http://www.wel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