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피복아크 용접의 실제

(6) 수직 용접
수직 용접(vertical welding)은 수직면을 용접하는 것을 말한다. 연습은 처음부터 수직 용접이 곤란하므로 처음에는 45˚로 경사시켜서 하고, 순차적으로 60˚, 90˚로 경사도를 변경시켜 연습을 하도록 한다.

1) 수직 용접 자세
수직 용접자세는 앉아서 하는 것과 연습판을 가슴 높이 정도로 올려 서서 하는 것이 있으나, 어느 것이나 몸을 안정된 자세로 해야 한다.
특히 서서 할 때에는 두 발을 벌리고 몸의 무게를 양 발에 똑같이 나누어 약간 앞쪽으로 기울여서 한다.
홀더를 겨누는 방법은 <그림1>에서와 같이 용접봉을 130∼150˚로 끼워서 가볍게 잡고 어떤 방향으로도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그림 1 > 수직 자세 때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


2) 수직 용접의 직선 비드

수직 용접에서 직선 비드는 상진 비드, 하진 비드가 있으며 용접봉의 끝을 움직이지 않고 직선 비드를 만드는 방법이다. 현장에서는 V형, X형 이음의 제1층 비드에 잘 쓰인다.

*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과 운봉 요령 :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에는 상진과 하진이 있는데 <그림2>과 같이 조금 다르다.


< 그림 2 >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


운봉 요령은 아래보기 용접에 비하여 대단히 어렵고 비드가 처져서 용융금속이 흘러내린다. 이것을 막는 데는 아크를 짧게 하고 용접봉 끝을 연습판에 밀어 붙이는 기분으로 비드를 만든다.

① 상진 용접(vertical upper welding) : 상진 용접은 아래에서 위로 진행해 가는 것으로 아크를 발생시켜 모재의 일부를 녹이고, 용접봉 끝에는 용적이 생긴 순간에 모재로 이행시킨다. 용적이 모재로 이행하면 중력으로 용적이 조금 흘러내리며 모재와 융합이 되어 용융 풀이 생긴다. 그 후에 이 풀을 메우는 기분으로 용접을 계속한다. 상진 용접은 비드 끝이 뾰족하게 흘러내리고 언더컷이 생기기 쉽다. 전류가 강한 경우나 운봉이 늦는 경우에는 용접 결함이 심하게 일어난다.

② 하진 용접(vertical down welding) : 하진 용접은 상진의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용접을 하는 것으로 용접봉 끝을 모재에 알맞은 거리로 해서 용적이 모재로 이행되도록 한다. 하진 용접은 슬래그가 아래로 흘러내려 항상 풀 끝에 오게 되므로 풀을 보기가 어려워 용접하기가 곤란하나 이 어려움에 구애받지 말고 같은 상태로 운봉을 하면 된다. 이 용접법은 운봉 속도가 자연히 빠르게 되므로 용입 불량이 되기 쉽고, 비드가 평평하게 된다.

③ 수직직선 비드의 양부 : 비드가 직선으로 되어 있는가, 비드 폭과 높이가 고른가 또는 언더컷, 오버랩, 슬래그의 섞임 등의 유무를 잘 조사한다. 수직 직선 비드는 결함이 생기기 쉬우므로 충분한 주의를 해야 한다.

3) 수직 상진 위빙 비드
수직 상진 위빙 비드를 만들 때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은 <그림3>와 같으며, 그 운봉 방법에는 조개형과 반달형이 있다.

① 상진 조개형 운봉 요령
<그림4>에서와 같이 1에서는 봉을 잠깐 멈추어 모재를 잘 녹이고, 2의 부근에서는 아크를 짧게 하여 천천히 운봉을 하여 언더컷을 방지하며 중앙을 향해서는 운봉을 약간 빠르게 하여 용철이 흘러 내리는 것을 막는다. 그리고 3의 부근에서 가장 운봉을 빨리, 4부근에서 안쪽으로 가볍게 돌리는 것 같이 하여 1‘로 옮기고, 다시 2’, 3‘, 4’와 같이 되도록 운봉 요령을 반복한다.

② 상진 반달형 운봉 요령
이것은 아래보기 자세의 반달형 운봉 요령과 똑같은 것으로 아크를 짧게 하고 천천히 운봉을 하여 언더컷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운봉 폭은 조개형, 반달형 운봉을 다 같이 너무 넓게 하지 말고, 용접봉 지름의 2∼3배 되게 풀에 용적을 쌓은 것 같은 요령으로 한다.
< 그림 3 > 수직 상진 위빙 비드
< 그림 4 > 상진 조개형과 반달형 운봉법



웰드넷의 허락없이 본 내용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http://www.wel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