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피복아크 용접의 실제

(7) 수평 필릿 용접

< 그림 1 > 수평 필릿 용접

수평 필릿 용접(H-Fil : horizontal fillet welding)은 <그림1>과 같이 강판의 평평한 면에 다른 강판 끝을 세워서 T자형으로 만들어 그 구석 부분을 용접하는 방법으로, V형 맞대기 용접과 함께 현장 작업 중 가장 많은 작업이며, 이 작업은 매우 중요한 용접의 하나이다.


1) 용접봉을 겨누는 방법과 운봉요령

용접봉은 진행 방향에 70∼80˚ 기울이고 양 판에 대해서는 θ각 일 때 θ/2로, 90˚일 때 45˚로 유지하며 구석의 중심을 향하도록 겨눈다. 제1층 비드는 보통 직선 운봉법으로 용접하고, 제2층 비드부터는 삼각이나 반달형 운봉법을 사용한다.

삼각 운봉법은 <그림2>의 (a)에 표시한 것과 같이 1, 2, 3, 4의 순서로 운봉을 하며 각각의 위치에 따르 운봉 속도가 다르다. 1, 2 사이는 보통 속도로 운봉하고, 2, 3 부근에서는 좀 느리게 해서 비드의 다리 길이(leg length)를 맞춘다. 3, 4 사이는 빠르게, 4에서는 구석을 충분히 녹이기 위하여 봉을 잠시 정지한다. 또 3, 4사이는 빨리, 5에서는 언터컷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시 봉을 잠시 정지시키도록 한다. 비드 길이(폭)은 1, 3에서 결정되므로 이 사이는 특히 아크를 짧게 운봉한다. 또 필릿 용접 치수는 일반적으로 그림 4.22 (b)와 같이 다리 길이 L은 모재 두께와 거의 같게 하거나 최소한 70∼80%로 하고 목의 두께(actual throat)는 다리 길이의 약 70% 정도로 한다.

< 그림 2 > 필릿 용접의 운봉 요령

2) 필릿 용접의 검사

필릿 용접은 어더컷 및 오버랩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먼저 이런 것을 잘 조사함과 동시에 슬래그의 섞임, 비드의 폭 등을 잘 조사한 다음에 필릿부의 다리 길이가 수평, 수직면에 같은 길이로 되어있는가를 조사한다.
<그림3>은 필릿 용접에서 일어나기 쉬운 결함을 표시한 것이다.

< 그림 3 > 필릿 용접에서 일어나기 쉬운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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