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 용접장비

(3) 와이어 송급장치

와이어 송급장치는 와이어를 스풀(spool) 또는 릴(reel)에서 뽑아 토치 케이블을 통해 용접부까지 정속도로 공급하는 장치이다. 와이어 송급장치는 <그림1>과 같이 직류전동기, 감속장치, 송급기구, 송급속도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 그림 1 > 와이어 송급창치의 기본 구성

송급기구는 가압롤러(상단)와 송급롤러(하단)가 각각 한 개씩 1조가 된 것이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Al 등과 같이 연질의 와이어를 사용 할 경우에는 와이어 단면형상이 변형되거나 와이어 표면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조(4롤러)로 된 것을 사용하고 있다.<그림2> 와이어 송급방식에는 송급장치의 배치에 따라 <그림3>의 4종류가 있으며 반자동 용접기에는 주로 푸쉬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 그림 2 > 4롤러 송급방식의 와이어 송급장치


< 그림 3 > 와이어 송급방식의 종류
1) 푸쉬(push) 방식
푸쉬 방식은 와이어 스풀 바로 앞에 송급장치를 부착하여 송급 튜브를 통해서 와이어가 용접 토치에 송급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용접 토치가 가볍게 되기 때문에 반자동 용접에 적합하다.

2) 풀(full) 방식
송급장치를 용접 토치에 직접 연결시켜 토치와 송급 장치가 하나로 되어 있어 송급시 마찰 저항을 작게 하여 와이어 송급을 원활하게 한 방식으로 주로 직경이 작고 재질이 연한 와이어(Al 등)에 이 방식이 사용된다.

3) 푸쉬-풀(push-pull) 방식
와이어 스풀과 토치의 양측에 송급장치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송급튜브가 길고 재질이 연한 재료에 사용된다. 이 방식은 송급튜브가 길고 재질이 연한 재료에 사용된다. 이 방식은 송급성은 양호하지만 토치에 송급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조작이 불편하다.

4) 더블 푸쉬(double push) 방식
이 방식은 푸쉬식 송급장치와 용접 토치와의 중간에 또 하나의 푸쉬 송급장치(보조 송급장치)를 장착시켜 2대의 푸쉬 전동기에 의해 송급하는 방식으로, 송급튜브가 매우 긴 경우에 사용된다. 용접 토치는 푸쉬 방식의 것을 사용할 수 있어 조작이 간편하다.


웰드넷의 허락없이 본 내용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http://www.wel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