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용응력 : 구조물의 강도 부재를 설계할 때 외부로부터 하중을 받아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응력이 설계상 안전하다고 인정되어 허용되는 최대의 값.
1) 건축이나 토목분야에서 쓰이는 강구조물에서는 항복강도에 대한 안전계수(Safety Factor) 1.5~2.2 의 응력값을 허용응력으로 정함.2. 전단에 대한 허용응력
건축구조물이나 교량 모두 공통으로 적용되며 Von Mises의 항복조건에 의해 주어지는 계수 을 적용하여 규정한다.
전단에 대한 허용응력 = 인장· 압축 헝용응력/
3. 용접이음 효율
용접이음의 허용응력을 정하는 경우에, 모재의 허용응력을 기준으로 하여 용접이음의 허용응력을 저감시키는 비율을 이음효율이라 한다.
(용접이음 효율) = (용접이음의 허용응력) / (모재의 허용응력) ×100 (%)
- 일반적인 용접이음 효율 : 100 %
- 일본 도로교 시방서 : 공장내에서 만든 용접이음 - 100 %
................................현장에서 만든 용접이음 - 90 %
<표1> 건축의 장기사용 응력, N/mm2(kgf/cm2) |
<표2> 도로교의 허용응력, N/mm2(kgf/cm2) |
<표3> 원자력 플랜트 제1종 기기 1차 일반 막응력의 허용응력(양쪽의 응력값중 작은 쪽을 허용응력으로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