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 원리
▶ 용접코자하는 두 재료를 마찰용접기에 물려 한쪽은 고정시켜두고 다른 한쪽을 2,000r.p.m.정도의 고속으로 회전, 마찰시키면 그 마찰면이 고열(1,200℃내외)로 인해 접합에 충분한 상태가 됩니다.
이때, 순간적으로 회전을 급정지하면서 강력한 기계힘으로 압접시키는 새로운 개념이 고상압접(固相壓接)방식입니다.
종래의 용접은 기체가 혼입되어 용접부에 기포결함을 수반하지만 마찰용접은 마찰열과 압력만으로 용접하므로 이러한 결함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용접재료에 따라, 고도의 기술로 분석된 회전수, 마찰압력, 가압시간등의 기본요소들을 컴퓨터로 제어하므로 다량의 동일작업을 균일하고 완벽하게 용접합니다.
1.용접재료를 SPINDLE측과 TABLE측에 고정 2. SPINDLE 급속회전, TABLE측과 전진 3. 소재접촉 개시, 마찰발열
4. SPINDLE급 정지, UPSET가압 5. 발열가압시 생긴 융기부분(FLASH)절삭(OPTION) 6. 용접완성


<마찰용접 기법의 고강도 접합>

2.7.2. 특징

1. 고품질의 접합강도를 얻을 수 있다.
컴퓨터로 제어되는 마찰열, 진공, 순간압접으로 두 용접재의 표면입자까지 철저히 접합시킨다.
[마찰용접부위단면] [마찰용접부분의 100배 확대] (S 45C + S 45C)
- 마찰용접 접합부의 인장강도는 각모재(母材)보다 높게 된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인장강도 실험결과 접합부분은 끊어지지 않고 모재(母材)의 다른 부분이 끊어지고 있다.
- 고탄소강의 경우 마찰용접시의 고열로 인해 열 영향부가 모재에 비해 경화(硬化)될 수 있다.
이때는 본 공장의 별도 열처리 라인(Normalizing)을 거쳐 모재 고유의 경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2. 비철금속, 이종금속의 접합이 자유롭다.
동종재는 물론, CO2 용접, 저항용접, 전자빔용접 등 기존의 용접방식에는 곤란한 이종금속, 비철금속까지 자유롭게 접합시킨다.
[Al+Cu]  

3. 용접정밀도가 높다.

극히 스피디한 마찰 공정으로 열의 영향을 받는 부분이 적고 모재(母材)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므로 RㆍT, MㆍT, UㆍT 등의 비파괴 검사에도 결함이 없다.

4. 다양한 분야, 다양한 제품과의 접합에 폭넓게 적용
굵기와 크기가 서로 다른 ROD+ROD, ROD+PIPE, PLATE+PIPE, PLATE+ROD 등 어떤 형태끼리도 접합이 가능하게 되어, 과거 복잡한 형상 등의 이유로 용접이 불가능했던 부품까지 마찰용접법을 이용,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5. 그리고 무엇보다 COST가 저렴하다.
마찰용접 자체의 임가공비도 그 높은 생산성과 자동화된 공법으로 인해 타 용접방식에 비해 저렴할 뿐 아니라, 일체형 단조품이나 자유단조에 비해 금형비와 재료비 자체의 비용을 대폭 절감하여 제조공정 자체도 줄일 수 있다.

2.7.3. 적용분야

1. 자동차 관련 부품
- REAR AXLE SHAFT(다마스, 라보, 타우너 등 상용부분)
- REAR AXLE HOUSING(통일, 아시아자동차)
- STEERING SHAFT(통일, 기아기공, 현대정공)
- 전륜 구동용 C/V JOINT(대우기전)
- YOKE SHAFT(KOREA SPICER)
- 엔진벨브   
- 체인지 레버  
- SHOCK ABSORBER

2. 중장비 관련 부품

- 지게차용 REAR AXLE SHAFT(현대, 대우, 삼성)
- 스키드로더용 WHELL SHAFT(대우중공업, 현대중장비)
- PISTON ROD  
- GUIDE ROLLER  
- YOKE SHAFT

3. 기계 부품
- PUMP SHAFT(SUS+SCM4)     
- FLANGE TYPE SHAFT류
- 각종 GEAR류           
- 단차가 심한 DRIVE SHAFT류
- 직기 ROLLER, 인쇄기 ROLLER

4. 공구류
_ DRILL, TAP, END MILL, REAMERS, WRENCH류 등

※ 열간 단조, 냉간 단조품의 대체 혹은 분할 적용

2.7.4. 용접성